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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의 정보통신수용도가 DTV 구매에 미치는 영향micro data를 이용한 실증연구Effects of IT-related Household Demand Characteristics on DTV Adoption:An Empirical Analysis Using Micro Data

Other Titles
Effects of IT-related Household Demand Characteristics on DTV Adoption:An Empirical Analysis Using Micro Data
Authors
윤충한김용규김형준
Issue Date
Mar-2007
Publisher
한국기술혁신학회
Keywords
Digital TV; Household survey; ordered logit; multinomial logit; 디지털 TV; 가구설문조사; ordered logit; multinomial logit* 본 연구는 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의 대학 IT연구센터 지원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 (IITA-2006-C1090-0603-0041)
Citation
기술혁신학회지, v.10, no.1, pp.165 - 180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기술혁신학회지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165
End Page
1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159
ISSN
1598-2912
Abstract
본 연구는 국가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기술혁신적인 제품인 디지털 TV의 보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정보통신수용도를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000개의 가구 설문조사를 토대로 구축된 미시 데이터(micro data)를 이용하여 가구의 DTV 구매선택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쳤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로부터 디지털 TV보급관련 정책에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분석 결과, 다른 설명변수의 조건이 일정할 때 가구 세대주의 학력이 높은 가구가, 소득이 높은 가구가, 통신 및 방송, 인터넷 등 정보통신 여러 부문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가구가 각각 DTV의 구매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2010년에 아날로그 방송이 중단되며 디지털방송으로 전환이 이루어진다는 정책방향을 아는 가구가 이를 알지 못하는 가구에 비해 훨씬 구매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정부의 디지털전환 정책 홍보가 디지털 TV의 보급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TV를 구입한지 오래될수록 디지털 TV를 구매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TV의 대체수요에 대한 인센티브를 줄 경우 더 많은 가구들이 구매할 것임을 보여주었다. 끝으로, 디지털위성방송 시청가구가 그렇지 않은 가구에 비해 디지털 TV구매 확률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DTV 확산을 위하여는 위성방송에 대한 정책과의 연계가 효과적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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