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잡지광고의 정보성 변화에 대한 시차분석연구A Longitudinal Study of Information Content in Korean Magazine Ads from 1985 to 2004

Other Titles
A Longitudinal Study of Information Content in Korean Magazine Ads from 1985 to 2004
Authors
문영숙
Issue Date
Feb-2007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Keywords
광고 정보성; 잡지광고; 내용분석; 시차연구; information content; magazine ads; longitudinal study; content analysis
Citation
언론정보연구, v.43, no.2, pp.101 - 124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언론정보연구
Volume
43
Number
2
Start Page
101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169
DOI
10.22174/jcr.2007.43.2.101
ISSN
1738-619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년 동안 우리나라 잡지 광고에 나타난 정보성 수준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1985년, 1994년과 2004년 등 세 기간 동안에 집행된 광고물에 대한 내용분석을 시도하였다. 국내에서 발간된 소비자 대상의 주요 월간지들에서 수집된 총 2,622개의 광고물을 대상으로 Resnik and Stern (1977) 의 광고정보 분류체계를 사용하여 정보적 광고의 양적 변화, 평균적 정보량과 정보내용, 제품유형에 따른 정보성 등을 시차적으로 분석했다. 분석결과에서 2004년에 집행된 잡지광고의 정보성 수준이 가장 높았고 세 기간에 걸쳐 사용된 광고 정보량과 내용에 있어서 두드러진 변화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광고 정보성의 변화 패턴은 선형적인 것과 비선형적인 것이 혼재된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해서 광고집행시기, 시장과 소비자 인식, 제도적인 관점에서 논의가 이루어졌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