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K 텔레콤의 글로벌 전략Global Strategy of SK Telecom

Other Titles
Global Strategy of SK Telecom
Authors
고동희김영곤
Issue Date
Feb-2007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SK Telecom; Mobile Telecommunication; Global strategy; SK텔레콤; 이동통신산업; 글로벌 전략
Citation
Korea Business Review, v.10, no.2, pp.47 - 65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Korea Business Review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47
End Page
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181
ISSN
1226-4997
Abstract
SK텔레콤의 글로벌 역사는 90년대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95년 이후 SK텔레콤은 통신시장의 개방화 추세에 따라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 정보통신시장을 선도하는 주요 사업자가 되기 위해 해외진출을 시작하게 된다. 이후 가까이는 동남아, 인도, 중국 및 멀리는 남미의 브라질까지, SK텔레콤은 사업기회가 있는 곳이면 마다하지 않고 달려갔다. 초기에는 열악한 환경 및 글로벌화 경험의 부재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해당 직원들은 세계 속의 SK텔레콤을 꿈꾸면서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일부 사업은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있지만, 일부 사업은 경험부족과 환경적인 요인 등에 의하여 사업을 철수하게 되어 많은 시련을 주기도 하였다. 빠른 속도로 성장해 온 국내 이동통신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성장속도가 둔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업자들 간에 경쟁이 치열해져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이동통신시장에서의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이 한 단계 더 도약하여 세계적인 통신사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해외진출의 성패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이 사례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SK텔레콤이 현재까지 진행해 온 글로벌화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각 단계별로 글로벌화의 특성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둘째, 의욕적으로 출발한 글로벌 사업 중 일부 사업은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있지만, 일부 사업은 경험부족과 환경적인 요인 등에 의하여 사업을 철수하게 되었다. 하지만 성공 경험과 더불어 실패 경험 또한 SK텔레콤이 세계적인 통신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명실상부한 세계 일류 정보통신사업자로 자리매김을 하는데 훌륭한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글로벌 사업의 성공과 실패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본다. 마지막으로 SK텔레콤이 진정한 글로벌 사업자가 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글로벌 전략이 무엇인지 진출 지역 및 진출 사업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하여 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H, DONG HEE photo

KOH, DONG HEE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