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현모형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s for Pedestrian-Vehicle Collision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s for Pedestrian-Vehicle Collision
Authors
조정일김남일오철장명순
Issue Date
Oct-2006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53, no.10, pp 212 - 219
Pages
8
Indexed
OTHER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olume
53
Number
10
Start Page
212
End Page
2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628
Abstract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최근 10년간 평균 6.2% 증가하여 2005년도 기준 1540만대를 넘어섰다. 자동차 등록대수의 증가와 함께 교통사고도 크게 늘어 최근 11년간(1994~2004) 총 교통사고 2,785,808건의 사고가 발생하여 102,406명이 사망하고 4,010,453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중 특히 보행자사고는 같은 기간 동안 총 840,420건이 발생, 전체사고의 30.2%를 차지한다. 이 중 사망자수는 42,392명으로 이는 전체 사망자의 41.4%에 해당하는 수치이고 치사율은 5.0%로써 교통하고 유형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외국의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을 보면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은 모두 30%이내이다. 그러나 같은 기간 동안에 우리나라의 보행자 교통사고사망자 비율은 41.4%에 이른다. 교통사고 통계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차대보행자사고는 차대차, 차량단독, 차대열차 등 다른 유형의 사고에 비해 매우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보행자사고 예방을 위한 연구가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낙후되어 사고원인을 과학적으로 정확히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른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들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CHEOL photo

OH, CHEOL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