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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광고 이월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An Empirical Study about Carry-over Effects of Broadcasting Advertising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about Carry-over Effects of Broadcasting Advertising
Authors
한상필주대홍정차숙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이월 효과; 이월률; 광고효과; 비보조 상기율; 코익 모형; Carry-over effects; carry-over rate; advertising effects; unaided reacall; koyck model
Citation
광고학연구, v.17, no.5, pp.155 - 166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17
Number
5
Start Page
155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098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광고 이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코익(Koyck) 모형을 적용하여 실제로 집행된 TV광고물들을 분석하였다. 당월의 광고비를 고려할 때, 전월의 광고 효과가 금월의 광고 효과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고, 또한 각각의 업종별로 광고 이월 효과 정도를 파악하여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전월의 TV 광고 효과가 금월까지 이월되는 비율은 평균 45%로 나타났다. 그리고 업종별로는 음료 및 기호품 그리고 관공서 및 단체의 광고 이월률이 59%로 가장 높았으며, 유통 업종의 이월률은 9%로 가장 낮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의 광고 효과 지표를 사용하여 광고 이월 효과에 대한 모형화를 시도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무에서 광고 목표와 예산을 설정하고 캠페인을 집행할 때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체계적으로 광고를 관리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TV 광고의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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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Sang p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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