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맞춤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문화와 제품유형 및 가격의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문준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22:04:33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22:04:33Z | - |
dc.date.created | 2021-02-01 | - |
dc.date.issued | 2006-12 | - |
dc.identifier.issn | 1226-187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106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문화와 제품유형 및 가격이 소비자의 대량맞춤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관련 문헌을 토대로 세 가지 가설이 설정된다. 첫째,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국가문화의 네 가지 차원(개인주의, 불확실성 회피성향, 권력 격차, 남성주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둘째,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대량맞춤 경험재에 비하여 대량맞춤 탐색재의 경우에 더 높다는 것이다. 셋째, 대량맞춤제품의 가격이 표준제품에 비하여 일정 수준 상승하여도 소비자 구매의도가 감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국가문화의 차원 중 개인주의가 대량맞춤제품의 구매 의도에 유의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가설에서 제시된 것처럼 제품유형은 유의적 영향을 미치고, 가격은 유 의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개인주의와 가격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적으로 나타나 가격효과의 해석 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가 제시하는 함의와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 |
dc.title | 대량맞춤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문화와 제품유형 및 가격의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Consumer Purchase Intention to Buy Mass Customized Products Online: Effects of Culture, Product Type and Pri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문준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영학연구, v.35, no.6, pp.1773 - 1795 | - |
dc.relation.isPartOf | 경영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경영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5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773 | - |
dc.citation.endPage | 179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09937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량맞춤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량맞춤제품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품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격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매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험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ss custom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tional cul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 typ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ice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e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mental design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079575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