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맞춤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문화와 제품유형 및 가격의 영향Consumer Purchase Intention to Buy Mass Customized Products Online: Effects of Culture, Product Type and Price
- Other Titles
- Consumer Purchase Intention to Buy Mass Customized Products Online: Effects of Culture, Product Type and Price
- Authors
- 문준연
- Issue Date
- Dec-2006
- 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Keywords
- 대량맞춤화; 대량맞춤제품; 개인화; 문화; 제품유형; 가격효과; 구매의도; 실험디자인; mass customization; personalization; national culture; product type; price effect; purchaseintention; experimental design
- Citation
- 경영학연구, v.35, no.6, pp.1773 - 179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경영학연구
- Volume
- 35
- Number
- 6
- Start Page
- 1773
- End Page
- 17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106
- ISSN
- 1226-1874
- Abstract
- 이 연구는 문화와 제품유형 및 가격이 소비자의 대량맞춤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관련 문헌을 토대로 세 가지 가설이 설정된다. 첫째,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국가문화의 네 가지 차원(개인주의, 불확실성 회피성향, 권력 격차, 남성주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둘째,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대량맞춤 경험재에 비하여 대량맞춤 탐색재의 경우에 더 높다는 것이다. 셋째, 대량맞춤제품의 가격이 표준제품에 비하여 일정 수준 상승하여도 소비자 구매의도가 감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국가문화의 차원 중 개인주의가 대량맞춤제품의 구매
의도에 유의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가설에서 제시된 것처럼 제품유형은 유의적 영향을 미치고, 가격은 유
의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개인주의와 가격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적으로 나타나 가격효과의 해석
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가 제시하는 함의와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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