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전공 대학생들의 PR업무 및 PR업계에 대한 인식 연구: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미정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22:04:41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22:04:41Z | - |
dc.date.created | 2021-02-01 | - |
dc.date.issued | 2006-12 | - |
dc.identifier.issn | 1229-752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11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광고홍보 전공 대학생의 인식을 살펴보고, PR업계 및 업무현실에서의 성별 차에 따른 인식, 리더십스타일 등을 조사하였다. 응답자들이 5가지 PR업무에 대한 성별 업무적합성 평가를 바탕으로 비교해본 결과, 업계에 진입하지 않은 학생들에게서도 이미 PR업무에 대한 성별분리 인식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자대학생 응답자들은 PR글쓰기업무를 여성에게 더 적합한 업무로, 언론관계의 경우는 남성에게 더 적합한 업무로 평가했으며 남성응답자들은 기획업무, 언론관계, 이벤트업무에 있어서 남자가 여자보다 더 적합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여성응답자의 경우, PR글쓰기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여성응답자들이 남성의 업무적합성에 대해 남성응답자가 여성의 업무적합성을 평가한 것보다 더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획, 언론관계, 이벤트, 조사업무 등의 4가지 업무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PR업계의 업무현실에 대한 성별차이 인식을 조사한 결과, 업무실행에 있어서 남자 대학생응답자들이 여자응답자들에 비해 남성실무자가 업무진행에 있어 더 적극적이거나 더 큰 책임을 맡아서 일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남녀 실무자 간의 성별차이를 더 수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변형적 리더십에 있어서 남녀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대체로 남성응답자들이 여성응답자들보다 비전제시형 및 독려형 리더십의 경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리더십 함양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응답자 성별에 관계없이 발표활동 및 공모전, 그룹과제 등의 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진로개발 및 전공 관련 개인적 활동에 있어서 공모전참가, 인맥관리, 외모 및 체력관리 등에서 남학생들이 여학생응답자들에 비해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과 PR업무의 성별적합성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여성의 기획, PR글쓰기, 언론관계 등의 업무적합성 평가와 리더십이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등 다양한 PR업무에 대한 여성의 적합성에 리더십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 |
dc.title | 광고홍보전공 대학생들의 PR업무 및 PR업계에 대한 인식 연구: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Gender and Practices in Public Relations : Future Practitioners' Perceptions of Gender Gap in PR Practice and Industr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미정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50, no.6, pp.461 - 487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언론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언론학보 | - |
dc.citation.volume | 50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461 | - |
dc.citation.endPage | 48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5049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 Pract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de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der differenc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 Pract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de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der differenc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업무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업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리더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별차이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0955426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