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국도 설계시간계수의 적정 확률분포 선정 및 추정The Selection of Optimal Probability Distribution and Estimation for Design Hourly Factor in National Highway Roads
- Other Titles
- The Selection of Optimal Probability Distribution and Estimation for Design Hourly Factor in National Highway Roads
- Authors
- 조준한; 김성호; 한종현; 이병생
- Issue Date
- Oct-2006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Keywords
- AADT; Design Hourly Factor; Probability Distribution;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Chi-Square Goodness-of-Fit Test; 연평균일교통량; 설계시간계수; 확률분포; 최우도법; 카이제곱 적합도검정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24, no.6, pp.33 - 4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Volume
- 24
- Number
- 6
- Start Page
- 33
- End Page
- 4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145
- ISSN
- 1229-1366
- Abstract
- 본 연구는 도로의 기능 및 통행특성, 차로수, 연평균일교통량 등을 고려하여 설계시간계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적정 확률분포형 선정과 K값을 추정하였다. 이를 위해 2005년도 상시 교통량 조사지점에서 수집된 교통자료를 이용하여 14개의 확률분포형을 적용하였다. 각 확률분포형은 최우도법을 이용하여 매개변수를 추정하였으며 각 분포형별로 매개변수 적합성 조건을 검토하였다. 적정 확률분포형의 결정은 chi-square검정을 통하여 대상 분포형의 기각유무를 판단하였으며, 그 결과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하여 적정 확률분포형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 유형별 AADT에 따른 적정 K계수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 지방부 2차로 및 4차로, 도시부, 관광부도로의 적정 확률분포형은 각각 Pearson V, LogLogistic, LogLogistic, Extreme value 분포로 분석되었으며, 적정 K계수는 각각 0.1~0.2, 0.09~0.14, 0.07~0.13, 0.1~0.2로 추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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