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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가속시험을 통한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 평가 연구Evaluation of Rutting Resistance of Modified Asphalt Concrete by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Other Titles
Evaluation of Rutting Resistance of Modified Asphalt Concrete by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Authors
김준형서영찬권수안조용주
Issue Date
Mar-2006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Keywords
포장가속시험; 개질아스팔트; 소성변형; 아스팔트포장; APT; modified asphalt; rutting; asphalt pavement; APT; modified asphalt; rutting; asphalt pavement
Citation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v.26, no.2D, pp.285 - 292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Volume
26
Number
2D
Start Page
285
End Page
2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259
ISSN
1015-634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Full-Scale 포장가속시험기(HAPT; Hanyang Accelerated Pavement Tester)를 소개하고, 이 시험의 시험운영과 함께 개질아스팔트 혼합물과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포장가속시험은 일반 밀입도와 3종의 개질아스팔트 각각에 대해 3가지 온도조건(25-30, 40, 50oC)에서 소성변형 저항성을 평가하였으며, 이 평가 결과들은 DSR실험등 바인더의 실내실험 결과들과도 비교하였다. 포장가속시험을 통한 소성변형 발생량을 분석한 결과, 시험 대상이 된 모든 개질아스팔트 구간에서 일반 밀입도에 비해 소성변형 저항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온조건에서는 그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났다.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포장을 대상으로 포장온도 증가에 따른 소성변형 저항성을 분석한 결과 온도가 어느 이상 되면 소성변형 저항성이 급격히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성변형에 관련한 중요한 인자로 제시되는 G*/sind는 소성변형 저항성을 잘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회복탄성계수는 소성변형 저항성을 나타내는 인자로 바람직하지 않음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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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YOUNG CHAN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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