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가속시험을 통한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 평가 연구Evaluation of Rutting Resistance of Modified Asphalt Concrete by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 Other Titles
- Evaluation of Rutting Resistance of Modified Asphalt Concrete by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 Authors
- 김준형; 서영찬; 권수안; 조용주
- Issue Date
- Mar-2006
- Publisher
- 대한토목학회
- Keywords
- 포장가속시험; 개질아스팔트; 소성변형; 아스팔트포장; APT; modified asphalt; rutting; asphalt pavement; APT; modified asphalt; rutting; asphalt pavement
- Citation
-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v.26, no.2D, pp.285 - 29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 Volume
- 26
- Number
- 2D
- Start Page
- 285
- End Page
- 29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259
- ISSN
- 1015-6348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Full-Scale 포장가속시험기(HAPT; Hanyang Accelerated Pavement Tester)를 소개하고, 이 시험의 시험운영과 함께 개질아스팔트 혼합물과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포장가속시험은 일반 밀입도와 3종의 개질아스팔트 각각에 대해 3가지 온도조건(25-30, 40, 50oC)에서 소성변형 저항성을 평가하였으며, 이 평가 결과들은 DSR실험등 바인더의 실내실험 결과들과도 비교하였다. 포장가속시험을 통한 소성변형 발생량을 분석한 결과, 시험 대상이 된 모든 개질아스팔트 구간에서 일반 밀입도에 비해 소성변형 저항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온조건에서는 그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났다.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포장을 대상으로 포장온도 증가에 따른 소성변형 저항성을 분석한 결과 온도가 어느 이상 되면 소성변형 저항성이 급격히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성변형에 관련한 중요한 인자로 제시되는 G*/sind는 소성변형 저항성을 잘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회복탄성계수는 소성변형 저항성을 나타내는 인자로 바람직하지 않음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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