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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 여성의 신체이미지에 따른 기능성 파운데이션 제품의 디자인 선호 실태A Study on Preference of Design for Functional Foundation by Body Image in Middle-Age Women

Other Titles
A Study on Preference of Design for Functional Foundation by Body Image in Middle-Age Women
Authors
이영재정현주
Issue Date
Mar-2006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신체이미지; 기능성 파운데이션; 디자인 선호도; Body Image; Functional Foundation; Design Preference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12, no.1, pp.119 - 13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119
End Page
1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261
ISSN
1598-6497
Abstract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신체이미지에 따른 기능성 파 운데이션 제품의 디자인 선호실태를 연구함으로써 중 년 여성들이 자신의 신체이미지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 는지를 파악하고 기존의 기능성 파운데이션 제품의 선 호디자인과 착용태도에 대해 조사 분석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기획,디자인하는데 기초자 료를 제공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내에 거주하는 35세에서 64세까지 의 중년 여성으로 하였다. 예비조사를 거처 본 조사는 2005년 1월 11일부터 2005년 2월 8일까지 설문지를 3⑴부 배부하였고 그중에 276부를 분석하였다. 통계분 석을 하기 위해 빈도 분석,피어슨 상관관계 분석,분 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중년 여성의 이상적 인 이미지는 체중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었 다. 또한 신체 이미지에 따라서 브래지어 및 거들 유 형 및 제품 디자인의 선호도도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 다. 중년 여성 신체 이미지 왜곡 정도에 따라 브래지 어 유형 및 디자인 선호도 및 거들 디자인 선호도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즉,중년 여성의 기능성파운데이션 중 브라의 경우 여성들의 현실적인 신체 이미지보다 이상적인 신체 이미지를 더 크게 인식하는 경우 몰드형 브라를 선호하지만 현실적인 신체 이미지 를 더 크게 인식하는 경우 와이어형과 스포츠 형을 선 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들의 경우 허리가 굵어지는 것을 조절하게 위해 신체 보정성이 강한 디자인의 거들을 더 선호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기능성 파운데이션의 제품 디자인 시 소비 자의 신체상에 대한 인식과 본 연구결과로 나타난 디 자인 선호도를 고려하여 제품을 제작함으로서 중년 여 성의 소비자에게 보다 더 만족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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