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스가 패션액세서리 제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influence LOHAS on fashion accessory products
- Other Titles
- A study of the influence LOHAS on fashion accessory products
- Authors
- 엄경희; 정인희
- Issue Date
- Feb-2006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LOHAS; Accessory Products; Influence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6, no.1, pp.243 - 253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6
- Number
- 1
- Start Page
- 243
- End Page
- 2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284
- ISSN
- 1598-2319
- Abstract
- 최근 미국에서 생겨난 새로운 마케팅 용어입 로하스 (LOHAS)는 'Lifestyle of Health & Sustainability' 의 머리글자를 조합한 조어로 건강,환경,사회정의, 자기발전과 지속가능한 삶에 가치를 두는 소비 집단의 라이프 스타일을 의미한다. 이러한 로하스가 액세서리 제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국내,국외의 업체로서 국내 온라인을 통해 판매,또는 홍보하는 제 품들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텍스타일제품(어패럴용, 인테리어용, 액세서리용)중에 액세서리 제품들로 가방, 구두,넥타이, 스카프, 모자 등 각각 40여점으로 로하스의 영향을 받은 사례들을 조사,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 다.
첫째,가방은 천연소재와 내추럴 컬러를 사용한 토트 백과 숄더백의 형태가 많이 나타나며 주5일제 근무로 여가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편리하게 지닐 수 있는 보 스턴백과 배낭 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둘째,구두는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스니커즈와 스포츠 형태가 많이 나타나며 특히 샌들종류는 가죽을 제외한 천연소재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넥타이는 꽃문양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스카 프는 비즈장식 및 코드자수 등 트리밍을 많이 하는 것 으로 나타났으며,이들 둘 다 천연염색을 많이 도입하 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모자는 종모양의 클로쉐 형태로 식물소재를 많 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로하스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액세서리제품 출 시와 소비성향의 결과를 보면 업체에서는 소재가 비싸 더라도 가격보다는 질적인 것에 주력하여 액세서리제 품을 출시하고 있는 데 실크, 울과 같은 천연소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내 로 하스액세서리제품의 컬러 특성은 자연주의적 느낌을 나타내는 내추럴 컬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이 국내 액세서리제품에 나타난 로하스영향을 알아본 결과 전체적으로 에콜로지를 중심으로 한 친자 연주의적 성격이 강하고 웰빙의 영향을 받아 로하스로 연결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같은 결과는 내 몸만큼 환경을 생각하는 삶으로 이어져 친자연주의적이고 활 동적이며 편안한 정신적•육체적 건강함을 얻기 위한 로 하스의 패션경향으로 더욱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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