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계획법을 이용한 고속열차 충돌에너지 흡수부재 설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종민 | - |
dc.contributor.author | 오건승 |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명 |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장욱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택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2T11:01:45Z | - |
dc.date.available | 2021-06-22T11:01:45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9-03 | - |
dc.identifier.issn | 1738-622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67 | - |
dc.description.abstract | 고속열차의 사고율은 매우 낮지만 심각한 피해를 입힌다. 그러므로 고속 열차의 정면 충돌안전도를 향상시키는 에너지 흡수부재가 필요하다. 충돌안전도는 에너지 흡수부재의 힘-변위선도에 따라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충돌안전도를 고려한 고속열차의 에너지 흡수부재 설계방법론을 제시한다. 에너지 흡수부재의 힘-변위선도는 구조물의두께와 형상에 따라 결정된다. 설계 프로세스에서는 메타모델을 기반한 최적설계를 사용한다. 평균분석을 이용해 설계변수를 선정하고 라틴방격법을 통해 표본을 추출한다. 방사형기저함수를 이용하여 메타모델을 구성한 후 이를 대상으로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위와 같은 설계방법론을 이용하여 고속열차 에너지 흡수부재 설계를 수행하고, 제시한 설계방법론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철도학회 | - |
dc.title |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고속열차 충돌에너지 흡수부재 설계 | - |
dc.title.alternative | Design of energy absorbing structure for high-speed train using design of experim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경진 | - |
dc.identifier.doi | 10.7782/JKSR.2019.22.3.232 | - |
dc.identifier.scopusid | 2-s2.0-8506439188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2, no.3, pp.232 - 240 | - |
dc.relation.isPartOf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 - |
dc.citation.titl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32 | - |
dc.citation.endPage | 240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5478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scopu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alysis of me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ash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speed trai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tin hypercube samp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Radial basis fun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속열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충돌 | - |
dc.subject.keywordAuthor | 라틴방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균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사형기저함수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996780&language=ko_KR&hasTopBanner=fals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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