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전략 비교:탐색적 연구Creative Strategies in Korean and Chinese Television Commercials:A Comparative Exploratory Study
- Other Titles
- Creative Strategies in Korean and Chinese Television Commercials:A Comparative Exploratory Study
- Authors
- 한상필; 김병희; 신운철
- Issue Date
- Jun-2005
- 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Keywords
- 방송광고 표현전략; 방송광고 내용 분석; 국가 간 방송광고 비교; 제품 유형별 방송광고 표현; TV commercials’ creative strategies; content analysis of TV commercials; comparison of TV commercials; TV commercials’ creative strategies among product types
- Citation
-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v.6, no.1, pp.204 - 233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 Volume
- 6
- Number
- 1
- Start Page
- 204
- End Page
- 23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6314
- ISSN
- 1599-953X
- Abstract
- 본 연구는 프란젠(Franzen, 1994)의 광고 표현전략 분석 유목을 바탕으로 한국 텔레비전 광고 568편과 중국 텔레비전 광고 638편을 내용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양국 텔레비전 광고에서 사용되는 표현전략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 텔레비전 광고는 중국 텔레비전 광고 보다 공개기법과 드라마기법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반면, 중국 텔레비전 광고는 한국 텔레비전 광고보다 수업기법, 오락기법, 상상기법, 특수효과기법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조기법에 있어서도 한국 텔레비전 광고는 단순 제시, 사실적 설명, 상품 메시지, 기업 설명/다큐멘터리, 생활유형제시, 일상의 단면과 연극 기법을 주로 사용하는 데 비해, 중국 텔레비전 광고는 은유법, 증언/보증, 극화된 수업, 비네트, 유머, 상품 중심의 연기, 만화, 영화 동작 소도구, 상품의 움직임/애니메이션, 영화·비디오 기법/예술적 자극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과 중국 기업이 상대국에서 광고할 때 고려해야할 표현전략의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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