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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현상으로서의 남도굿 연구 방향A Study on Namdo-gut as a Cultural Phenomenon

Other Titles
A Study on Namdo-gut as a Cultural Phenomenon
Authors
최진아
Issue Date
Dec-2018
Publisher
남도민속학회
Keywords
남도굿; 남도무속; 협업굿; 세습무; 무대공연굿; Namdo-gut; Namdo shamanism; cooperative Gut; Seseummu(hereditary shaman); stage performance gut
Citation
남도민속연구, no.37, pp.165 - 199
Indexed
KCI
Journal Title
남도민속연구
Number
37
Start Page
165
End Page
1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701
DOI
10.46247/NF.37.7
ISSN
1975-4728
Abstract
본 연구는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남도굿을 문화현상의 관점에서, 남도굿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안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남도굿 무속 연구를 위한 방향을 크게 세 가지로 제안해 보았다. 첫째는 연구대상과 연구영역 확장의 필요성이다. 기존에 논의의 중심이 선굿을 행하는 세습무의 씻김굿에 집중되었다면, 이제는 현재 다양한 의례 주재자의 등장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해야 한다. 남도무속에 나타나는 강신형 보살과 법사의 강세, 그리고 이들과 세습무와의 협업으로 인해 남도굿이 변화하고 있다. 정통성을 논하며 남도굿을 예술적인 틀 속에서만 분석하고 또한 그러한 굿만이 원형을 지닌 굿으로 주목한다면 당대의 문화현상 속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특성은 간과될 수 있다. 따라서, 당대에 나타나는 의례 주재자들의 무속 현상을 연구하는 현상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그러한 접근을 통한 연구는 곧 남도무속 변화의 문화사적인 변화상을 파악하는 근거자료가 될 것이다. 두 번째로 지역을 벗어난 巫의 사례 및 지리적 인접 경계지역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안해 보았다. 무속의례의 규모 축소나 변화는 이미 1990년대 이전부터 巫가 본인들의 거주 지역을 벗어나 대도시로 이동하여 무업을 행하면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무속의 소비가 줄어들면서 지방의 무(巫)는 청송무당으로 도시굿에 불려가거나 아예 남도를 벗어나 타 지역으로 이주하여 새로운 형태의 굿을 재생산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남도무속은 남도라는 지리적인 공간 내에서 보편성이 존재하지만, 한편 그 안에서도 전북의 남·북 간 그리고 전남의 동·서간 각각의 특수성이 존재한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또한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는 충남과 경남 등의 경계지역 무속과 유사성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경계지역 무속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찾는 연구에도 가치부여가 되어야 한다. 세 번째로 실제 신앙목적으로 행해지는 굿과 무대에서 실연되는 공연굿의 정체성 문제를 제안해 보았다. 근래 무대에서 실연되는 공연굿은 하나의 정형화된 틀로 재정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제장에는 의례에 쓰이는 상징물을 크고 화려하게 제작해 장식하며, 무복또한 특정 거리에 상관없이 착용하고 있다. 그런데 간혹 실제굿에 무대공연굿의 상징물과 무복 등을 사용하는 등 무속을 주재하는 이들 내부에서도 정체성의 혼란이 야기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무대공연굿과 실제굿과의 구분 및 정체성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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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 > DEPARTMENT OF CULTURAL ANTHROP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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