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l6061-T6 평판 시편의 노치반경과 두께가 파괴 메커니즘에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Notch Radius and Thickness on Fracture Mechanisms of Al6061-T6 Plate Specimens

Other Titles
Influence of Notch Radius and Thickness on Fracture Mechanisms of Al6061-T6 Plate Specimens
Authors
두샤오왕량최낙삼
Issue Date
Mar-2021
Publisher
대한기계학회
Keywords
Slip Line Theory; Stress Triaxiality; Ellipse Criterion; Notch Radius; Thickness Effect; Al6061-T6 Specimen; 슬립라인 이론; 응력 삼축도; 타원기준; 노치반경; 두께효과; Al6061-T6 시편
Citation
Transactions of the KSME, A, v.45, no.3, pp 211 - 222
Pages
12
Indexed
SCOPUS
ESCI
KCI
Journal Title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ume
45
Number
3
Start Page
211
End Page
2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515
DOI
10.3795/KSME-A.2021.45.3.211
ISSN
1226-4873
2288-5226
Abstract
Al6061-T6 합금의 연성파괴는 네킹의 발생 시에 생기는 삼축인장응력과 관계가 있다. 노치 반경과 두께에 따른 시편 표피와 내부의 응력상태가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두께 4 mm, 8 mm의 평판으로 노치 없는 시편(un-notched), 노치 반경이 큰 시편(L-notched, R228.1 mm), 노치 반경이 작은 시편(S-notched, R2.5 mm)을 제작하였다. 슬립라인 이론(slip line theory), 타원기준(ellipse criterion), 유한요소법(FEM), 2D 디지털 이미지 상관법(2D-DIC)을 이용하여 노치 반경과 두께에 따른 응력상태와 파괴위치를 해석하였으며 주사 전자현미경(SEM) 관찰을 병행하여 파괴 양상을 관찰하였다. 노치반경이 작을수록 응력집중으로 인해 시편 내부에 형성한 높은 삼축인장응력이 파괴를 주도하였다. 두께가 커지면 파괴는 삼축인장응력과 최대전단응력에 의한 혼합모드의 파괴거동을 보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