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디자인의 기본적인 기능에 있어 문화코드의 역할The Role of Culture Code in the Basic Functions of Brand Design
- Other Titles
- The Role of Culture Code in the Basic Functions of Brand Design
- Authors
- Choi, Albert Young
- Issue Date
- Jun-2018
- Publisher
-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문화; 문화코드; 본원적 기능; 파생적 기능; Culture; Culture Code; Principal Function; Derivative Function
- Citation
-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학술대회, pp.59 - 61
- Indexed
- OTHER
- Journal Title
-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학술대회
- Start Page
- 59
- End Page
- 6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6172
- Abstract
- 브랜드 디자인은 브랜드디자인의 기본적인 기능인 ‘본원적 기능’(Principle Functions of Brand Design: PF)과 ‘파생적 기능’(De rivative Functions of Brand Design: DF)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다. 브랜드디자인의 ‘본원적 기능’은 브랜드의 출처, 유형,품질,가격,유용성,브랜드 연상,인구통계학적 정보, 트렌드,라이프스타일, 개성 등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인식을 소통하는 기능이고、‘파생적 기능’은 브랜드의 차별화,상징성, 충성도, 인지도, 이미지를 강화하는 기능이다. 타깃 소비자의 욕구와 그 욕구 에 연결된 구매 의사 결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브랜드와 브랜드디자인을 개발하거나 관리하기를 원한다면,먼저 소비자의 문 화적 가치관(Cultural Values)인 문화코드를 정기적으로 알아내야 한다.
본 연구는 브랜드디자인 연구에 있어 문화코드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의 본원적 기능과 파생적 기능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 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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