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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형 비디오(VOD) 이용동기, 이용행위, 만족감 연구A Study on the Motivations, Viewing Behaviors and Satisfaction of VOD Us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otivations, Viewing Behaviors and Satisfaction of VOD Use
Authors
금현수김정기
Issue Date
Oct-2018
Publisher
한국언론정보학회
Keywords
VOD(주문형 비디오); 비선형적 매체; VOD 이용동기; 이용행위; 만족감; VOD; Video on demand; re-watching; binge-watching; non-linear media; streaming
Citation
한국언론정보학보, v.91, pp.7 - 4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론정보학보
Volume
91
Start Page
7
End Page
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19
DOI
10.46407/kjci.2018.10.91.7
ISSN
1598-3757
Abstract
이 연구는 새로운 미디어 이용행위를 주도하는 VOD의 이용동기와 이용행위 및 만족감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VOD 특성을 최대한 포괄하는 시청동기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3단계의 과정을 거쳐 개발하였다. 분석 결과, VOD 이용동기는 ‘한 번에 이어보기’, ‘지난 프로그램 시청’, ‘이동 및 편리성’, ‘선택 시청’, ‘선호 콘텐츠 이용’, ‘오락 및 휴식’, ‘화제 콘텐츠 이용’, ‘매체 대체 이용’, ‘해외 콘텐츠 및 영화’의 9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기존 텔레비전 시청동기와 차별성을 나타냈다. VOD 이용으로 부터 형성되는 만족감은 VOD 이용동기와 새로운 이용행위인 몰아보기, 다시보기에 영향을 받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통해 VOD와 같은 자기 주도적 미디어 이용 상황에서 미디어 소비행위의 특성을 밝히고 후속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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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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