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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화물차 군집주행이 혼합교통류 도로용량에 미치는 영향분석Impacts of Truck Platooning in Mixed-traffic Conditions on Freeway Capacity

Other Titles
Impacts of Truck Platooning in Mixed-traffic Conditions on Freeway Capacity
Authors
조영이설영오철
Issue Date
Oct-2018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freeway capacity; micro traffic simulation; operation strategy; platooning parameters; truck platooning; 고속도로 용량; 미시교통류시뮬레이션; 교통운영관리; 군집주행 파라미터; 화물차 군집주행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36, no.5, pp.331 - 345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36
Number
5
Start Page
331
End Page
3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32
DOI
10.7470/jkst.2018.36.5.331
ISSN
1229-1366
Abstract
자율주행시스템이 장착된 개별차량은 V2X 기반의 무선 통신 기술이 결합되어 군집주행 서비스가 가능하다. 자율주행 서비스 중 하나인 군집주행은 2대 이상의 차량이 줄지어 주행하는 방식으로 교통 운영효율성과 환경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화물차 군집주행은 수송비 절감을 통해 국가 물류비 증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운영관리 측면에서 고속도로에 도입되는 화물차 군집주행이 도로 용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수행하고, 용량 증대를 최대로 유도할 수 있는 군집 운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VISSIM을 이용하여 일반차량과 군집차량이 혼재된 상황을 구현하고, 군집크기, 군집내간격, 군집간간격, 군집주행차량비율(MPR)을 군집주행 운영 파라미터로 설정하였다. 총 160개 군집주행 시나리오의 차로별 용량을 추정하기 위하여, 군집주행가능차로의 용량은 선행차량과 후행차량의 차종에 따른 구성비와 차두시간을 고려하여 산출하였다. 군집주행 시행 시 용량 증대 효과가 가장 큰 최적의 시나리오는 군집크기가 2대, 군집내간격이 10m, 군집간간격이 50m, MPR이 10%인 경우로 기존 용량 대비 약 17.8%의 증대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속도로 용량 증대를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군집 운영전략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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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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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CHEOL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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