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성취감을 활용한 포켓몬고의 비즈니스 전략Pokemon Go’s Business Strategy utilizing fun and sense of accomplishment
- Other Titles
- Pokemon Go’s Business Strategy utilizing fun and sense of accomplishment
- Authors
- 박상천
- Issue Date
- Sep-2018
- Publisher
- 인문콘텐츠학회
- Keywords
- 포켓몬고 게임; 나이언틱사; 비즈니스 전략; 게임 디자인; 재미; 성취감; game Pokemon Go; Niantic; business strategy; game design; fun; sense of accomplishment
- Citation
- 인문콘텐츠, no.50, pp.83 - 1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인문콘텐츠
- Number
- 50
- Start Page
- 83
- End Page
- 1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43
- DOI
- 10.18658/humancon.2018.09.50.83
- ISSN
- 1975-4469
- Abstract
- 게임 포켓몬고의 인기 요인을 원천콘텐츠의 지명도나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한 연구들이 많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요소만으로 포켓몬고의 인기요인을 한정하기는 어렵다. 포켓몬고 게임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보면 겉으로 드러난인기 요인인 유명 원천 콘텐츠나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을 넘어서 플레이어들을 유인하고 또 게임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들이 게임 디자인 속에 잘 구현되어있다.
본고는 포켓몬고에서 이용자의 유입과 지속적 게임 활동을 하게 하는 핵심 요소는재미와 성취감이라고 본다. 게임 개발사는 이 두 가지 요소 속에 비즈니스 전략을잘 용해시켜 이용자의 게임 활동이 자신들의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포켓몬고를디자인했다.
그러므로 게임 포켓몬고의 디자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이용자의 유입과 지속적인 게임 활동을 하게 하는 재미와 성취감은 어떻게 나타나고 또한 나이언틱 사는이 요소들을 어떻게 비즈니스로 연결하여 수익을 창출하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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