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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도가니에 대한 신문 뉴스 키워드 특성 및연결망 구조A Structural Analysis of Key-words in the News for the Movie “Silenced”

Other Titles
A Structural Analysis of Key-words in the News for the Movie “Silenced”
Authors
전범수신은주
Issue Date
Sep-2018
Publisher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Movie; Silenced; Dogani Law; Social Issues; Public Opinion; 영화 도가니; 도가니법; 사회 쟁점; 공론화
Citation
미디어, 젠더 & 문화, v.33, no.3, pp 183 - 212
Pages
30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디어, 젠더 & 문화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183
End Page
2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47
DOI
10.38196/mgc.2018.09.33.3.183
ISSN
1738-2483
2733-8355
Abstract
이 연구는 실화 소재 영화인 “도가니” 개봉 전후 시점부터 도가니법이 제정되기까지의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뉴스 키워드 구성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에 포함된 9개 신문 전체적으로 법/제도 키워드가 314건으로 전체의 43.7%를, 윤리/도덕 키워드가 238건으로 33.1%를, 감정 키워드가 167건으로 23.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보수적 신문들은 법적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겨레신문 및 경향신문 등 진보적 신문들은 윤리/도덕 및 감정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군집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뉴스원별로 살펴보면 영화의 원작, 제작, 출연진 등이 포함된 비율은 36.5%, 국가기관 등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49.4%, 시민사회 관련 비율은 14.1%로 나타났다. 대법원(장)을 포함해 국회 등과 같은 국가 기관은 법/제도 키워드를 중심으로, 영화 제작진들은 감정 및 윤리/도덕 키워드를 중심으로, 시민 단체의 경우에는 법/제도와 윤리/ 도덕 키워드를 중심으로 군집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시기별 뉴스 키워드 빈도를 살펴본 결과, 증폭기와 모색기에 핵심 키워드 빈도가 가장 많았다. 영화 개봉기와 증폭기, 모색기 등 “도가니” 영화와 연계된 쟁점들이 많았을 때에는 법/제도, 윤리/ 도덕, 감정 등 모든 키워드들이 혼재되어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research examines the structure of key-words in the news for the movie “silenced”. This movie was produced based on the novel of the true story. The main results were following; firstly, ethical and moral key-words were most frequently used in the nine newspapers. Also, although conservative newspapers tended to use legal key-words, progressive newspapers tried to use human right related key words. Secondly, in terms of news sources, government related agencies were most frequently used news sources in the nine newspapers. Although government related agencies were closely related to legal key-words, movie related people were grouped with emotional key-words. Thirdly, most key-words were closely related to each other in the periods between climax and re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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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n, Bum 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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