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주행 및 교통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공격운전이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 분석Analysis of Impacts of Aggressive Driving Events on Traffic Stream Using Driving and Traffic Simulations

Other Titles
Analysis of Impacts of Aggressive Driving Events on Traffic Stream Using Driving and Traffic Simulations
Authors
박수빈김윤종오철최새로나
Issue Date
Jun-2018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공격운전; 주행 시뮬레이션; 교통류 시뮬레이션; 교통운영효율성; 교통안전 대체 평가 모델; aggressive driving; driving simulation;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 (SSAM); traffic operational efficiency; traffic simulation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36, no.3, pp.169 - 183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36
Number
3
Start Page
169
End Page
1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412
DOI
10.7470/jkst.2018.36.3.169
ISSN
1229-1366
Abstract
공격운전은 주변차량 운전자를 위협하며 주행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발생 개연성이 높다. 따라서 공격운전의 법제도 마련, 검지, 관리방안 등 대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격운전의 주행행태가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Multi-agent 주행 시뮬레이션과 교통류 시뮬레이션 VISSIM을 이용하여 공격운전의 거동을 구현하였다. 교통류 시뮬레이션과 상충분석을 이용하여 공격운전이 교통운영효율성 및 교통안전성 측면에서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시나리오는 다양한 교통상황과 공격운전차량 비율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상충분석 결과 일반적으로 공격운전 주행행태는 교통안전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운영효율성 분석결과 흥미로운 점은 서비스 수준 A, B, C 경우 공격운전차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평균주행속도가 증가하였다. 이와 반대로 서비스 수준 D와 E인 경우 공격운전차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평균주행속도가 감소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공격운전을 줄이기 위한 교통안전정책 마련 시 기초자료로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CHEOL photo

OH, CHEOL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