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및 교통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공격운전이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 분석Analysis of Impacts of Aggressive Driving Events on Traffic Stream Using Driving and Traffic Simulations
- Other Titles
- Analysis of Impacts of Aggressive Driving Events on Traffic Stream Using Driving and Traffic Simulations
- Authors
- 박수빈; 김윤종; 오철; 최새로나
- Issue Date
- Jun-2018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Keywords
- 공격운전; 주행 시뮬레이션; 교통류 시뮬레이션; 교통운영효율성; 교통안전 대체 평가 모델; aggressive driving; driving simulation;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 (SSAM); traffic operational efficiency; traffic simulation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36, no.3, pp.169 - 18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Volume
- 36
- Number
- 3
- Start Page
- 169
- End Page
- 18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412
- DOI
- 10.7470/jkst.2018.36.3.169
- ISSN
- 1229-1366
- Abstract
- 공격운전은 주변차량 운전자를 위협하며 주행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발생 개연성이 높다. 따라서 공격운전의 법제도 마련, 검지, 관리방안 등 대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격운전의 주행행태가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Multi-agent 주행 시뮬레이션과 교통류 시뮬레이션 VISSIM을 이용하여 공격운전의 거동을 구현하였다. 교통류 시뮬레이션과 상충분석을 이용하여 공격운전이 교통운영효율성 및 교통안전성 측면에서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시나리오는 다양한 교통상황과 공격운전차량 비율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상충분석 결과 일반적으로 공격운전 주행행태는 교통안전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운영효율성 분석결과 흥미로운 점은 서비스 수준 A, B, C 경우 공격운전차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평균주행속도가 증가하였다. 이와 반대로 서비스 수준 D와 E인 경우 공격운전차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평균주행속도가 감소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공격운전을 줄이기 위한 교통안전정책 마련 시 기초자료로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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