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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관람수요 추정을 통해 본 한국영화산업의 특성The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Movie Industry: Movie-going Demand Estimation

Other Titl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Movie Industry: Movie-going Demand Estimation
Authors
윤충한홍정민
Issue Date
Jun-2018
Publisher
정보통신정책학회
Keywords
영화산업; 수요추정; 패널 데이터; 멀티플렉스; 시장지배력; Movie industry; Demand estimation; Panel data; Multiplex screen; Market power
Citation
정보통신정책연구, v.25, no.2, pp.99 - 122
Indexed
KCI
Journal Title
정보통신정책연구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99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418
ISSN
1229-5981
Abstract
한국의 영화산업은 연간 1인당 영화 관람횟수, 1인당 자국영화 관람횟수에서 각각 세계 1위를 기록하였고 영화 한편의 관람객수도 천만 명을 쉽게 넘길 정도로 비약적으로 성장하였다. 미국 할리우드 영화가 전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와중에 우리나라에서 천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대부분의 영화들이 한국영화인 것은 매우 흥미롭다. 이 연구에서는 영화진흥위원회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2000~2016년 17년간 48개 국가별 연도별 패널자료를 이용한 영화 관람수요 추정을 통하여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특성을 찾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영화 관람료가 낮을수록, 국민소득이 높을수록, 멀티플렉스 스크린 점유율이 높을수록 해당 국가의 1인당 영화 관람횟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낮은 영화 관람료와 더불어 상대적으로 높은 국민소득과 다른 나라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멀티플렉스 스크린 점유율이 한국영화산업의 급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멀티플렉스 스크린 비중이 독보적인 세계 1위인 점이 1인당 자국영화 관람횟수 1위가 되는데 결정적인 요인이었음이 밝혀졌다. 특히 멀티플렉스 스크린의 거의 전부를 점유한 대기업 수직계열 상영관들이 제작-배급-상영의 수직 계열화된 구조를 기반으로 자사 제작 영화, 자국 영화를 집중적으로 상영함으로써 자국영화의 관람횟수를 월등히 높여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의 1인당 영화 관람횟수를 획기적으로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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