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ing maps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Effectiveness of STEAM Program Using Thinking Map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Effectiveness of STEAM Program Using Thinking Map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uthors
- 송재원; 이미나; 박성희
- Issue Date
- Aug-2015
- Publisher
- 한국초등교육학회
- Keywords
- Thinking maps; STEAM; metacognition; scientific interest; flow of learning; Thinking maps; STEAM; 메타인지; 과학흥미도; 학습몰입도
- Citation
- 초등교육연구, v.28, no.3, pp.145 - 171
- Journal Title
- 초등교육연구
- Volume
- 28
- Number
- 3
- Start Page
- 145
- End Page
- 17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437
- ISSN
- 1229-3938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Thinking maps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의 교과서를 분석하여 Thinking maps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성남시 J초등학교 6학년 55명(실험집단: 28명, 통제집단: 27명)을 대상으로 6주에 걸쳐 진행되었다. 효과성 분석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메타인지, 과학흥미도 및 학습몰입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통제집단에 비해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메타인지, 과학흥미도, 학습몰입도가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Thinking maps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메타인지, 과학흥미도, 학습몰입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Thinking maps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에게 효과적임을 실증적 데이터를 통해 입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43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