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학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Teaching Model of Reading Picture Books for Literature Response Activ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Teaching Model of Reading Picture Books for Literature Response Activation
Authors
정근수이차숙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Activation of Literature Response. Analytical Response. Intertextual Response; Personal Response; Transparent Response; Performative Response; 문학반응 활성화; 분석적 반응; 상호 텍스트적 반응; 개인적 반응; 투영적 반응; 수행적 반응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6, no.2, pp.85 - 114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85
End Page
1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519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문학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그림책 읽기 교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교수 원리를 도출하였다. 또한 교육 내용및 교육 방법을 선정하였으며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 즉 그림 훑어보기-페라텍스트 읽기-글과 그림 읽기-공동 의미 구성하기 단계를 각각 구성하였다. 둘째, 문학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읽기 교수 효과를 검증하였다. 만 5세 유아 46명을 대상으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고, 실험집단에는 교수 모형을 적용한 교육계획안을 기반으로하여 그림책 읽기를 수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일반적 그림책 읽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처치는 그림책12권을 12주 동안 주 3회 읽어주었으며, 그림책 12권을 읽어주는 순서는 두 집단이 동일하였다. 연구결과 교수 모형에 따른 그림책 읽기는 유아의 분석적 반응, 상호 텍스트적 반응, 개인적 반응, 투영적수행적 반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문학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읽기 교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유아 그림책 읽기 교수관련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가 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