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동작교육에 관한 교과교육학적 지식의 특성 분석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ovement Education

Other Titles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ovement Education
Authors
곽은순
Issue Date
2015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동작교육; 교과교육학지식; 사례연구;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Movement Education; Case Study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2, no.2, pp.261 - 283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261
End Page
2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571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동작교육의 교과교육학적 지식의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분야에 관한 지식이 깊은 교수의 수업평가를 교과교육학적 지식의 구성요소인 교과지식과 교육학적 지식, 그리고 상황적인 지식으로 분류하여 검토하였다. 동작교육의 교과교육학적 지식의 특성으로 첫째, 조직적이고 단계적인 특성이 부각되었는데 이는 위계성이 강한 내용구조와 타 교과와의 연계성이 중요한 종합적인 성격에, 그리고 동적이고 예측이 힘든 수업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무엇을 해야 하는지와 더불어 그 무엇을 상황에 따라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관한 구체성이 강하게 부각됨으로써 현장적용을 강조한 교과교육학적 지식의 특성이 드러났다. 셋째, 이런 세 종류의 지식이 긴밀히 연결되어 있어 전체로 존재함이 확인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Eun Soon photo

Kwak, Eun Soo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