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학습행동과 정보교류체제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 응집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재훈 | - |
dc.contributor.author | 김문중 | - |
dc.date.available | 2020-02-28T13:45:11Z | - |
dc.date.created | 2020-02-12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9-886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60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팀 학습행동, 정보교류체제와 성과간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밝히고자 한다. 즉 팀제 조직을 대상으로 팀 학습행동이 정보교류체제에 미치는 영향과 정보교류체제가 성과에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정보교류체제의 팀 학습행동과 성과 간의 매개역할과 정보교류체제가 성과에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팀 응집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제조업체를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Ver. 18.0과 AMOS Ver.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변수간의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팀 학습행동의 성찰적 의사소통과 지식 성문화 요인은 정보교류체제에 유의한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둘째 정보교류체제는 팀 성과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셋째정보교류체제는 팀 학습행동의 성찰적인 의사소통과 팀 성과를 매개하고, 팀 응집력은 정보교류체제의신뢰성과 팀 성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직이 성과의 향상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종업원들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학습행동이선행되어야 하며, 또한 개별 구성원들이 보유한 정보들의 공유가 활성화되어 지식과 경험의 공유를바탕으로 조직의 역량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팀 학습행동과 정보교류체제가 성과에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큰 의의가 있으며, 그 결과의 활용은 조직 경쟁력의향상을 위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업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상업교육연구 | - |
dc.title | 팀 학습행동과 정보교류체제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 응집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and Transactive Memory System on Team Performance: Focused on Team Cohesivenes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업교육연구, v.29, no.2, pp.1 - 23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84312 | - |
dc.citation.endPage | 2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title | 상업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재훈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문중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nsactive Memory System(T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hes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학습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교류체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응집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성과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