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학습행동과 정보교류체제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 응집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and Transactive Memory System on Team Performance: Focused on Team Cohesivenes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and Transactive Memory System on Team Performance: Focused on Team Cohesiveness
- Authors
- 최재훈; 김문중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상업교육학회
- Keywords
- Team performance; Team learning; Transactive Memory System(TMS); Cohesiveness; 팀 학습행동; 정보교류체제; 팀 응집력; 팀 성과
- Citation
- 상업교육연구, v.29, no.2, pp.1 - 23
- Journal Title
- 상업교육연구
- Volume
- 29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601
- ISSN
- 1229-886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팀 학습행동, 정보교류체제와 성과간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밝히고자 한다.
즉 팀제 조직을 대상으로 팀 학습행동이 정보교류체제에 미치는 영향과 정보교류체제가 성과에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정보교류체제의 팀 학습행동과 성과 간의 매개역할과 정보교류체제가 성과에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팀 응집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제조업체를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Ver. 18.0과 AMOS Ver.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변수간의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팀 학습행동의 성찰적 의사소통과 지식 성문화 요인은 정보교류체제에 유의한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둘째 정보교류체제는 팀 성과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셋째정보교류체제는 팀 학습행동의 성찰적인 의사소통과 팀 성과를 매개하고, 팀 응집력은 정보교류체제의신뢰성과 팀 성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직이 성과의 향상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종업원들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학습행동이선행되어야 하며, 또한 개별 구성원들이 보유한 정보들의 공유가 활성화되어 지식과 경험의 공유를바탕으로 조직의 역량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팀 학습행동과 정보교류체제가 성과에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큰 의의가 있으며, 그 결과의 활용은 조직 경쟁력의향상을 위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