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팀 학습행동과 정보교류체제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 응집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and Transactive Memory System on Team Performance: Focused on Team Cohesiveness

Other Titles
The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and Transactive Memory System on Team Performance: Focused on Team Cohesiveness
Authors
최재훈김문중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상업교육학회
Keywords
Team performance; Team learning; Transactive Memory System(TMS); Cohesiveness; 팀 학습행동; 정보교류체제; 팀 응집력; 팀 성과
Citation
상업교육연구, v.29, no.2, pp.1 - 23
Journal Title
상업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601
ISSN
1229-886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팀 학습행동, 정보교류체제와 성과간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밝히고자 한다. 즉 팀제 조직을 대상으로 팀 학습행동이 정보교류체제에 미치는 영향과 정보교류체제가 성과에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정보교류체제의 팀 학습행동과 성과 간의 매개역할과 정보교류체제가 성과에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팀 응집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제조업체를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Ver. 18.0과 AMOS Ver.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변수간의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팀 학습행동의 성찰적 의사소통과 지식 성문화 요인은 정보교류체제에 유의한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둘째 정보교류체제는 팀 성과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셋째정보교류체제는 팀 학습행동의 성찰적인 의사소통과 팀 성과를 매개하고, 팀 응집력은 정보교류체제의신뢰성과 팀 성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직이 성과의 향상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종업원들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학습행동이선행되어야 하며, 또한 개별 구성원들이 보유한 정보들의 공유가 활성화되어 지식과 경험의 공유를바탕으로 조직의 역량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팀 학습행동과 정보교류체제가 성과에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큰 의의가 있으며, 그 결과의 활용은 조직 경쟁력의향상을 위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oon Jung photo

Kim, Moon Jung
Business Administration (Divis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