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성취자의 심층 면담을 통한 영재교육의 방향성 탐색An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Gifted Education through Deep Interview of Socially Succeeded People
- Other Titles
- An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Gifted Education through Deep Interview of Socially Succeeded People
- Authors
- 박경빈; 이재호; 박명순; 이선영; 전미란; 류지영; 안성훈; 변순화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영재학회
- Keywords
- 성취자; 성취에 영향을 준 요인; 영재교육 수혜자;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Achiever; Factors that affected achievement; Beneficiaries of gifted education; Ways to improve gifted education
- Citation
- 영재교육연구, v.25, no.2, pp.217 - 236
- Journal Title
- 영재교육연구
- Volume
- 25
- Number
- 2
- Start Page
- 217
- End Page
- 23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624
- ISSN
- 1598-8333
- Abstract
- 이 연구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인사들의 성취에 영향을 준 요인을 조사하고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성취자 60명을 대상으로 6개 분야(교육, 전공, 가정 및 부모, 대인관계, 여가시간, 업적 및 성공요인)에 대해 반 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많은 성취자들은 적극적인 학생이었으며, 가정은 화목하고 자율적이었고, 차별화 교육 및 학생 중심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개인적으로는 멘티를 지도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전공 결정 및 교육은 재능과 흥미의 발견 시기에 맞춰 이뤄져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여가시간 활동으로는 운동, 음악, 독서를 중요시하였으며, 성취의 원동력이 된 것은 호기심, 자신감 등 개인 내적 특성이었다. 영재교육을 수혜한 성취자들은 영재교육의 경험이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면담 결과를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과 관련지어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