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초등 전이실태, 전이프로그램 활용과 효용성 및 장애요인에 대한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인식Transition Programs for the First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nd the Teachers’Perception on Them

Other Titles
Transition Programs for the First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nd the Teachers’Perception on Them
Authors
허혜경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보육학회
Keywords
transition practices; kindergarten transition; teacher' s percep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elementary education; 전이활동; 교사인식; 유아교육; 초등교육
Citation
한국보육학회지, v.15, no.1, pp.113 - 134
Journal Title
한국보육학회지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113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666
ISSN
1598-439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로 전이하는 유아들을 위하여 초등학교 차원에서 어떠한 전이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는지, 전이프로그램의 효용성 및 실행상 장애요인에 대하여 현직 초등학교 1학년 교사들은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수도권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 132명을 연구대상으로 조사연구를 한 결과, 대부분의 초등학교가 형식적으로는 하나 이상의 전이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었지만 실효성 있는 전이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 초등학교 1학년 교사들은 전이프로그램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이 상당수 존재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고 전이프로그램이 성공적인 전이를 도와주는데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점, 거의 대부분의 교사들이 유아-초등교육간 전이이슈(issue)에 관하여 교사교육을 받아 본 사실이 없다는 점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uh, Hae Gyeoung photo

Huh, Hae Gye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