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들의 학교급(초·중·고)별 스마트폰 오픈마켓 유해콘텐츠 이용과 효과The Uses and Effects of Harmful Content on the Smartphone Open Market according to School Level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of Adolescents −With a focus on gender consciousness, negative effects, and grades−

Other Titles
The Uses and Effects of Harmful Content on the Smartphone Open Market according to School Level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of Adolescents −With a focus on gender consciousness, negative effects, and grades−
Authors
오대영이정기
Issue Date
2015
Publisher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eywords
smartphone open market; harmful content for adolescents; perception of harmful content; gender consciousness; grade; 스마트폰 오픈마켓; 청소년 유해콘텐츠; 유해콘텐츠에 대안 인식; 성 인식; 성적
Citation
사회과학연구, v.31, no.1, pp.369 - 392
Journal Title
사회과학연구
Volume
31
Number
1
Start Page
369
End Page
3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709
ISSN
1225-4096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폰 오픈마켓의 유해콘텐츠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축적되지 못하고 있고, 청소년 보호를 위한 과학적인 스마트폰 오픈마켓 정책안이 도출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두 가지 형태의 연구설계를 수행하였다. 첫째,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급별 주요 측정 변인의 평균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학교급별 스마트폰 오픈마켓 유해콘텐츠 이용, 유해콘텐츠에 대한 인식, 도덕성, 집단 규범, 성 인식, 스마트폰 유해콘텐츠 이용의 효과 인식, 성적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오픈마켓 유해콘텐츠 이용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스마트폰 오픈마켓 유해콘텐츠 이용의 효과, 즉 성 인식, 스마트폰 유해콘텐츠 이용의 부정적 효과, 성적 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스마트폰 유해콘텐츠 이용량 중 음란물, 게임(사행성) 콘텐츠는 학교급이 높을수록 이용량이 많았다. 폭력물, 자살물, 게임(폭력, 선정성)은 초등학생에 비해 중고등학생의 이용량이 많았다. 오픈마켓 유해콘텐츠 규제에 대한 인식은 학교급이 높을수록 부정적이었고, 유해 콘텐츠에 대한 경고 메시지는 학교급이 높을수록 본 경험이 많았다. 성 인식은 학교급이 높을수록 개방적이었다. 둘째, 중고등학생의 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적 요인은 음란물 이용량, 성별(남성)이었다. 초, 중, 고등학생의 오픈마켓 유해콘텐츠 이용의 부정적 효과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적 요인은 오픈마켓 규제에 대한 긍정 인식, 주변 친구가 오픈마켓 유해콘텐츠를 많이 이용할 것이라는 개인의 인식(집단 규범)이었다. 초, 중, 고등학생들의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적 요인은 도덕성, 집단 규범이었다. 이 밖에 개별 독립변인이 각각의 종속 변인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오픈마켓 유해콘텐츠 적절하게 규제하기 위한 수용자 차원의 가이드라인과 정책안 구축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수행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Day Young photo

Oh, Day Young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