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학업스트레스와 정서적 학업소진 및 학습지속의향 간 관계에서 학업정서의 조절효과 탐색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Emotions on Emotional Academic Burnout and Persistence in e-Learning

Other Titles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Emotions on Emotional Academic Burnout and Persistence in e-Learning
Authors
유지원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emotional academic burnout; persistence; academic stress; enjoyment; boredom; 정서적 학업소진; 학습지속의향; 학업스트레스; 즐거움; 지루함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5, no.9, pp.389 - 41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5
Number
9
Start Page
389
End Page
4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1806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이러닝 맥락에서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정서적 학업소진 및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학업정서(즐거움, 지루함)가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규명하고자 수행되었다. 자료수집은 이러닝 강좌 수강생 111명으로부터 이루어졌고, 응답자료는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학업스트레스와 정서적 학업소진 간의 관계를 즐거움이 유의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루함은 정서적 학업소진 촉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나타난 반면, 지루함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학습지속의향에 대해서는 즐거움이 학습지속의향을 강화시키는 선행요인으로 밝혀졌고, 지루함의 경우는 학업스트레스와 학습지속의향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이러닝 학습자의 학업스트레스가 학습과정에서 지각하는 즐거움과 지루함에 따라 정서적 학업소진과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함으로써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정서를 함께 고려한 교수-학습환경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정서적 학업소진 경감과 학습지속의향 강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i Won photo

You, Ji 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