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사회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 분석An analysis on current trends of studies on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Other Titles
An analysis on current trends of studies on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Authors
최혜순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research trends; research method; 유아사회교육; 연구동향; 연구방법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9, no.6, pp.195 - 223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6
Start Page
195
End Page
2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215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사회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반성적 고찰과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유아사회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6년부터 2014년 3월 까지 발표된 유아사회교육 관련 국내 연구 574편을 대상으로 연구시기, 연구내용, 연구방법, 연구대상으로 구분하고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사회교육 관련 연구는 2006년 이후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다가 2013년 급증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내용은 유아사회교육 프로그램의 교수방법 실행 연구 및 사회성 발달 변인을 다룬 실천 연구가 많았다. 셋째, 사회교육의 교수활동과 관련된 교육과정 영역별 통합유형 연구동향은 사회관계 영역과의 통합이 가장 많았으며, 전체 영역과의 통합 활동도 증가하고 있었다. 넷째, 최근 다문화교육, 인성교육, 환경교육에 대한 연구가 증가 하고 있었다. 다섯째, 연구방법에 있어서 질적연구 보다 양적연구가 많았다. 여섯째, 연구대상이 만 5세 유아에 집중되어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