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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시판 막걸리에 대한 중국인 유학생의 기호도 조사A Survey of Preference for Commercial Makgeolli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Other Titles
A Survey of Preference for Commercial Makgeolli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Authors
전기숙박신인
Issue Date
2014
Publisher
(사)한국조리학회
Keywords
중국소비자; 중국인 막걸리 기호성; 막걸리 중국시장; 살균막걸리 기호; 중국인 유학생 음주기호; drinking behavior; sensory properties; preference; Chinese students; fresh Makgeolli; sterilized Makgeolli
Citatio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v.20, no.4, pp.115 - 126
Journal Title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115
End Page
1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525
DOI
10.20878/cshr.2014.20.4.010010010
ISSN
2466-0752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의 기호에 적합한 막걸리의 개발 및 중국 시장에서 막걸리의 소비 증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중국 시장의 잠재적인 막걸리 소비자인 중국인유학생을 대상으로 막걸리의 음주 실태에 관한 설문 조사와 시판 쌀 막걸리(생 막걸리, 살균 막걸리)의 특성 및 기호도에 관한 관능 검사를 실시하였다. 막걸리 음주 경험이 있는 중국인 유학생을대상으로 2013년 10월 9일부터 10월 30일까지 조사하였으며, 117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71.8%가 막걸리를 좋아하며,56.4%가 주 5-6회 막걸리를 마시고, 25.7%가 2병이상을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의61.5%가 막걸리 구매 경험이 있으며, 막걸리에 관한 정보는 지인(66.7%)이나 언론매체(28.2%)를통해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종의 쌀 막걸리중 상큼한 향, 단맛, 신맛이 강하고, 후미가 좋으면서 청량감이 있는 살균 막걸리(BS)를 가장 선호한 반면 탁도, 누룩향, 쓴맛, 묵직한 바디감이 강한 생 막걸리(KD)의 기호도가 가장 낮았다. 이상의 결과는 전통적인 생 막걸리보다는 청량감을 지닌 달달하고 상큼하면서 목넘김이 부드러운 막걸리가 중국인의 기호에 적합하며, 웰빙 저도주임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시음 기회의 확대를 통한 구전 마케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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