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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점포선택에 따른 인스토어 커뮤니케이션 방향에 대한 연구- 소비자의 심리적 성향을 중심으로 -The consumer's choice of store for in-store communication research directions - Focus on Consume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

Other Titles
The consumer's choice of store for in-store communication research directions - Focus on Consume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
Authors
정문식
Issue Date
2014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Store Choice; Time oppression; Psychological Propen- sity; Maximizer; Satisficer; 점포선택; 시간의 압박; 심리적 성향; 극대화자; 만족 자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47, pp.221 - 236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47
Start Page
221
End Page
2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752
ISSN
1976-1562
Abstract
점차 세분화 되어가는 유통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상황과 그에 따른 이유로 점포유형을 선택하게 되며 점포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또한 점포유형별로 그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지역 내에서 경쟁관계 에 있는 대형마트와 SSM(Super Supermarket)의 소비자 점포선택 요인을 분석해보고, 그에 따른 이용 후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또한 소비자 관점에서 점포유형을 선택함에 있어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은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도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소비자는 시간의 압박을 받을 때 대형마트보다 SSM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이 상대적으로 많을 경우 대형마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서는 극대화자(Maximizer)성향인 경우가 만족자(Satisficer)성향인 경우 보다 대형마트를 더 선호 하였고, 만족자(Satisficer)성향인 경우에는 극대화자(Maximizer)성향인 경우보다 SSM을 더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점포유형에 대한 이용 후 만족도 향상을 위한 인스토어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방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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