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Customer Awareness of and Satisfaction with Menu Labeling for Restaurants
- Other Titles
- Customer Awareness of and Satisfaction with Menu Labeling for Restaurants
- Authors
- 정유선; 함선옥; 양일선; 김하영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 Keywords
- 영양표시; 외식업체; 소비자; 인지도; 만족도; Menu labeling; restaurants; customers; awareness; satisfaction
- Citation
- 호텔경영학연구, v.23, no.5, pp.221 - 237
- Journal Title
- 호텔경영학연구
- Volume
- 23
- Number
- 5
- Start Page
- 221
- End Page
- 2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877
- ISSN
- 1226-8747
- Abstract
- 외식 소비자의 증가에 따라 과체중 및 비만 인구 증가 등으로 인한 건강 문제의 발생이 사회 문제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회전반의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의 올바른 식품선택을 위한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영양표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영양표시 제도에 대한 외식 소비자의인지도와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인지도 조사는, 구체적으로 외식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인지도,외식영양 표시를 인지한 외식업체의 종류, 외식 영양표시의 선호하는 제공 방식 및 효율적인 제공 매체를 포함하였다. 조사를 위한 설문은 2013년 8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최근 3개월 이내 외식 경험이 있고, 외식 영양표시를본 적이 있는 10~50대 이상 외식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법 설문조사 방법(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method)으로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외식 영양표시 제도의 전반적인 인지도 및 만족도는 모두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가 외식 영양표시를 인지한 외식업체로는 햄버거전문점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베이커리, 피자전문점, 패밀리레스토랑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선호하는 외식 영양표시 제공 방식은 ‘메뉴북’이었다. 외식영양표시의 효율적인 제공 매체로는 ‘언론 및 대중매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소비자들이 보다외식 영양표시 제도를 잘 인지하고,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의 확대 및 효율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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