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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Customer Awareness of and Satisfaction with Menu Labeling for Restaurants

Other Titles
Customer Awareness of and Satisfaction with Menu Labeling for Restaurants
Authors
정유선함선옥양일선김하영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Keywords
영양표시; 외식업체; 소비자; 인지도; 만족도; Menu labeling; restaurants; customers; awareness; satisfaction
Citation
호텔경영학연구, v.23, no.5, pp.221 - 237
Journal Title
호텔경영학연구
Volume
23
Number
5
Start Page
221
End Page
2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877
ISSN
1226-8747
Abstract
외식 소비자의 증가에 따라 과체중 및 비만 인구 증가 등으로 인한 건강 문제의 발생이 사회 문제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회전반의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의 올바른 식품선택을 위한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영양표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영양표시 제도에 대한 외식 소비자의인지도와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인지도 조사는, 구체적으로 외식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인지도,외식영양 표시를 인지한 외식업체의 종류, 외식 영양표시의 선호하는 제공 방식 및 효율적인 제공 매체를 포함하였다. 조사를 위한 설문은 2013년 8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최근 3개월 이내 외식 경험이 있고, 외식 영양표시를본 적이 있는 10~50대 이상 외식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법 설문조사 방법(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method)으로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외식 영양표시 제도의 전반적인 인지도 및 만족도는 모두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가 외식 영양표시를 인지한 외식업체로는 햄버거전문점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베이커리, 피자전문점, 패밀리레스토랑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선호하는 외식 영양표시 제공 방식은 ‘메뉴북’이었다. 외식영양표시의 효율적인 제공 매체로는 ‘언론 및 대중매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소비자들이 보다외식 영양표시 제도를 잘 인지하고,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의 확대 및 효율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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