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성과에 대한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팀 상호작용 간 관계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for Group Work, Team Efficacy, Interaction, and Team Performance in Team Project-based Learning in a College Classroom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for Group Work, Team Efficacy, Interaction, and Team Performance in Team Project-based Learning in a College Classroom
Authors
유지원
Issue Date
Oct-2014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팀 상호작용; 학습성과; team project-based learning; self-efficacy for group work; team efficacy; interaction; team performance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4, no.10, pp.89 - 11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10
Start Page
89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90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대학교육 현장에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 간의 직·간접 관계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성과 변인은 팀 학습 만족도와 팀 성취로 구분하였고, 선행요인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팀 상호작용을 선정하여 가설적 경로모형을 상정하였다. 특히 팀 효능감과 팀 상호작용은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를 위해 4년제 여자대학교에서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한 66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팀 효능감은 팀 학습 만족도(β=.47)와 팀 성취(β=.29)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팀 상호작용은 팀 학습 만족도(β=.22)와 팀 성취(β=.42)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직접적으로 팀 효능감 강화(β=.32)에 유의했으며, 간접적으로 팀 학습 만족도(β=.20)와 팀 성취도(β=.18)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성과를 제고하는데 팀원들이 지각하는 팀 효능감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프로젝트 결과물 산출에 상호작용이 주요 요인임을 시사한다. 또한 협력에 의한 학습활동에서 협력적 자기효능감이 학습과정 요인과 성과 요인에 유의한 선행요인임을 확인함으로써 협력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필요성과 역할을 살펴본 점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i Won photo

You, Ji 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