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후변화 교육 방향 탐색을 위한 2009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과서 내용 분석Analysi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 of 2009-revision for Climate Change Educ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 of 2009-revision for Climate Change Education
Authors
오윤정최규리
Issue Date
2014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climate change; science curriculum; IPCC; 기후변화; 과학 교육과정; IPCC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4, no.10, pp.111 - 13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10
Start Page
111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906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2009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과서에 수록된 기후변화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IPCC 제5차 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기후변화의 과학적 근거, 기후변화 완화, 기후변화 대응을 고려한 분석틀을 개발하고 이 분석틀을 이용하여 2009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과서 1, 2, 3학년 총 26권에 반영된 기후변화 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기권을 다루는 2학년 과학과 교과서, 지구계와 수권을 다루는 1학년 교과서에 기후변화 관련 내용이 다수 수록되어 있었다. 둘째, 지구 온난화 및 탄소 순환 관련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었다. 셋째, 제시한 관측 자료를 분석할 것을 요구하거나 자연현상으로서 기후변화를 제시하는 형태가 주로 나타났다. 이에 중학교 과학과에서는 해양과 빙권 등 다양한 주제, 기후변화가 야기한 변화와 미래를 위한 대응, 지식과 실천을 아우르는 여러 활동을 고려하여 기후변화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