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과비재무적성과에 관한 연구* - 제조기업과 비제조기업의 ISO인증을 중심으로 -A Study of Q.M System Requirement Factors & Non financial Performance Focus on the manufacture company and non-manufacture company on ISO certification

Other Titles
A Study of Q.M System Requirement Factors & Non financial Performance Focus on the manufacture company and non-manufacture company on ISO certification
Authors
한동협
Issue Date
2013
Publisher
국제e-비즈니스학회
Keywords
Q.C System; management responsibility; services and product realization; measurement analysis and improvement; resources management; productivity; customer satisfation; quality service improvement.; 품질경영시스템; 경영책임; 제품실현; 측정 및 분석; 자원 관리; 생산성; 고객만족; 품질 및 서비스개선
Citation
e-비즈니스연구, v.14, no.5, pp.287 - 304
Journal Title
e-비즈니스연구
Volume
14
Number
5
Start Page
287
End Page
3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025
DOI
10.15719/geba.14.5.201312.287
ISSN
1229-9936
Abstract
많은 기업이 ISO 인증 품질경영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3자인 인증기관을 통해서 공급자의 품질경영시스템을 보증하면 고객의 신뢰감을 얻을 수 있다. 이는 고객만족과 시장점유를 통해 매출액을 증가시키고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이윤을 증가시킨다는 인식때문이다. 그러나 막연한 기대로 품질경영시스템 도입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가져올 수 없다. 따라서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적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활동이 필요한가에 대하여 충분한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성공요인으로 볼 수 있는 요구사항 변수를 사용하여 비재무적성과를 제조기업과 비제조기업으로 구분한 더미변수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한국표준협회에서 규정한 ISO 인증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변수로 경영책임, 제품실현, 측정 및분석, 자원 관리 등 4개의 요구사항을 변수로 선택하였고, 비재무적 성과변수로 생산성, 고객만족, 품질 및 서비스개선 변수를 선택하였다. 분석결과 제조기업은 비제조기업보다 비재무적성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품질경영시스템의요구사항 변수로 경영책임, 제품실현, 측정 분석 및 개선이 생산성, 고객만족, 품질 및 서비스개선에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