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저소득층 온라인학습 만족도 및 변인별 만족도 차이 분석: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Analysis of satisfaction and effective variables in online learning for low-income students: Seoul U-learning system

Other Titles
Analysis of satisfaction and effective variables in online learning for low-income students: Seoul U-learning system
Authors
안미리박성희
Issue Date
Sep-2013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온라인학습 만족도; 만족도 영향 변인; 저소득층 학생; online learning satisfaction; effectiveness; low-income students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6, no.5, pp.59 - 68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5
Start Page
59
End Page
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311
ISSN
1598-5016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시에서 저소득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행해오고 있는 온라인학습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에 따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저소득층 가정 학생 대상 온라인학습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저소득층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으로 웹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성실하게 응답한 285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학습 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다소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만족도 하위영역을 자세히 살펴보면 온라인학습 지원 기능과 학습매니저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학습 만족도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따른 만족도 차이 분석을 위해 학습자 인구배경학적 변인 및 학습자 개인적 특성변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인구배경학적 변인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들보다 만족도가 높았으며,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학습자 개인적 특성에서는 학업수준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만족도가 높았으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수준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들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가정의 청소년 대상의 온라인학습서비스에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저소득층 청소년의 특성과 환경을 배려한 온라인학습 콘텐츠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ung Hee photo

Park, Sung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