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 모형A toddler-parent program model based on brain development theory

Other Titles
A toddler-parent program model based on brain development theory
Authors
정미라권정윤박수경이방실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Brain Development; Toddlerhood; Toddler-Parent Program; 뇌발달; 걸음마기;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2, no.2, pp.265 - 286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2
Number
2
Start Page
265
End Page
2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6834
DOI
10.18023/kjece.2012.32.2.012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영아-부모 프로그램의 기본 목적은 뇌발달에 적합한 영아발달 증진과 어머니 상호작용 역량강화이며 이를 위하여 4단계 개발과정을 거쳤다. 첫째, 영아기 발달과제와 뇌기반 교육원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프로그램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둘째, 뇌과학 및 영아교육 분야의 전문가 협의과정을 통해 프로그램 목표, 내용, 교수방법, 운영에 대한 시안을 구성하였다. 셋째, 프로그램 시안을 토대로 영아교육 현장 전문가와 협의하여 예비프로그램 활동을 작성한 후 걸음마기 영아 20명에게 적용하면서 수행과정을 전문가 5명이 참여하여 평가하였다. 넷째, 예비프로그램 적용 과정에서 평가된 내용을 기초로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프로그램 모형의 교육적 의미, 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