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영재상 수립을 위한 발명영재의 특성 이해Understanding Characteristics of the Gifted in Invention for Establishing the Concept of the Gifted in Invention
- Other Titles
- Understanding Characteristics of the Gifted in Invention for Establishing the Concept of the Gifted in Invention
- Authors
- 이재호; 박경빈; 진석언; 류지영; 이상철; 안성훈; 진병욱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영재학회
- Keywords
- 영재교육; 발명영재; 미래 마인드; Gifted Education; The Gifted in Invention; Future Mind
- Citation
- 영재교육연구, v.22, no.3, pp.551 - 573
- Journal Title
- 영재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3
- Start Page
- 551
- End Page
- 5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7100
- ISSN
- 1598-8333
- Abstract
- 발명영재가 누구인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를 정확히 밝히는 일은 발명영재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재교육의 새로운 분야로서 그 이론적 근거를 수립하는 단계에 있는 발명영재교육의 기초이론 연구로서 발명영재상의 수립을 염두에 두고 발명영재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자 수행되었다. 그동안 국내외에서 수행된 영재교육 및 발명영재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발명영재의 특성을 위계적인 구조로 1차 제시하였고, 이에 대해 발명영재,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 타당성 검토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Gardner의 미래 마인드 개념을 이론적 틀로 하여 25개 특성요인과 80개의 특성요소로 발명영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발명영재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장기적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본 연구결과는 전문가 검토 및 측정학적 정교화 등의 추가적인 타당화 연구를 통해 발명영재들의 교육을 위한 튼튼한 이론적 기반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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