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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모형을 활용한 교통사고 유자녀 수 추정An Estimation of the Number of Children Left by Traffic Accident Victims with Stochastic Model

Other Titles
An Estimation of the Number of Children Left by Traffic Accident Victims with Stochastic Model
Authors
조재린김해식하형태
Issue Date
2012
Publisher
보험연구원
Keywords
auto insurance; children left by traffic accident victims; demographic changes; patterns of traffic fatalities; stochastic model; 교통사고 유자녀; 사고 패턴; 자동차보험; 출산 패턴; 확률모형; auto insurance; children left by traffic accident victims; demographic changes; patterns of traffic fatalities; stochastic model
Citation
보험금융연구, v.23, no.2, pp.79 - 110
Journal Title
보험금융연구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79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7337
ISSN
2384-3209
Abstract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해당 가정의 빈곤과 유자녀의 양육 문제를 일으킨다. 특히,교통사고로 사망하거나 중증후유장해를 입은 사람의 자녀 중 18세 미만의 청소년들은 주소득원의 사망이나 소득능력 상실로 인하여 빈곤의 악순환에 빠지거나 범죄 등 사회적위험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이에 따라 교통사고 피해자의 자녀(이하 유자녀)에 대한사회적 대책 마련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정작 교통사고 유자녀 수에 대해서는부정확한 추산에 머물고 있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의 부정확한 추산이 인구학적 변화 등을 반영하지 않은 데다 단순한추산방식을 적용한 데 원인이 있다고 보고 사고피해자의 성별, 교통사고 사망자연령패턴의 변화, 출생패턴의 변화 등을 고려한 확률론적인 접근을 통해 보다 정확한교통사고 유자녀 수를 추정하고자 한다. 그 결과, 2009년 말 현재 총 3만 3957명의 교통사고 유자녀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선행연구의 추정치보다 작은 규모로서 출생률의 저하와 교통사고 피해자의연령대가 상승한 데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교통사고 피해자가 아버지인유자녀들이 전체 유자녀의 87%에 달하고, 2009년 한 해만 봐도 2,126명으로 추정되는유자녀들 중 아버지가 교통사고를 당한 유자녀 수가 어머니가 교통사고를 당한 유자녀수의 4.5배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가구의 남성 가장 소득의존도를 볼 때, 피해가구가 받는 경제적 타격은 더 클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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