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교사의 EBS 프로그램 수업활용 실태, 만족도 및 개선방안 탐색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se, Satisfaction, and Needs of EBS Programs

Other Titles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se, Satisfaction, and Needs of EBS Programs
Authors
김혜정박성희
Issue Date
May-2012
Publisher
한국초등교육학회
Keywords
교육방송; EBS 프로그램 수업활용; EBS 프로그램 개선방안; 교육용 콘텐츠 활용; Educational Broadcasting; EBS programs; EBS use; satisfaction; needs analysis of EBS programs
Citation
초등교육연구, v.25, no.2, pp.213 - 237
Journal Title
초등교육연구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213
End Page
2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7339
ISSN
1229-393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육현장의 EBS 프로그램의 수업활용실태, 만족도 및 요구를 파악하여 EBS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에 전국 16개 시 • 도 교육청 소속 157개 초등학교에서 EBS 프로그램의 활용 유경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EBS 프로그램의 교실수업에서의 활용실태 및 향후 활용확대를 위한 의견제안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초점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EBS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실태와 의견을 파악하였다. 조사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의 EBS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은대체로 긍정적이나 실제 수업 활용율은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이들 교사들은수업목적에 따라 정규 교과수업시간과 비교과 시간에 활용하고 있으며 수업효과성을높이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적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EBS 프로그램 활용만족도 측면에서 효과인식, 수업역량개선, 향후 활용의향에서 긍정적인 태도가 확인되었다. 아울러 EBS 프로그램 활용확대를 개선사항으로는 학교 교육현장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보급과 교사들이 수업맥락에 따라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분절화된 동영상의 자료를 요구하고 있으며 특히 교육과정과 부합하는 자료가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임을 지적하였다. 아울러 교육용 콘텐츠의 필요에 따라 EBS 프로그램이 교사들이 사용편이성과 접근성이 높은 콘텐츠의 개발과 아울러 교수학습방법의 보급, 연수의 확대, EBS 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의 개발 및 보급 등의 활성화 전략들이 제안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ung Hee photo

Park, Sung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