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간접화행 이해 특성The Comprehension of Indirect Speech Act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s

Other Titles
The Comprehension of Indirect Speech Act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s
Authors
이소연박현주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한국특수교육학회
Keywords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indirect speech acts; school-age children; pragmatic skills;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간접화행; 학령기 아동; 화용 능력
Citation
특수교육학연구, v.54, no.3, pp.49 - 67
Journal Title
특수교육학연구
Volume
54
Number
3
Start Page
49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288
ISSN
1229-0823
Abstract
의사소통 맥락과 추론을 통해 타인의 의사소통 의도를 파악해야 하는 간접화행 이해 기술은 학령기에 특히 중요시되는 화용 능력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화용 능력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령기 ADHD아동의 간접화행 이해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인 ADHD아동 15명과 일반아동 15명에게 간접화행 이해 과제를 실시하고, 단서 유형(문장, 그림, 그림과 문장)과 문장 유형(평서문, 의문문)에 따른 수행 점수 및 보기 유형에 따른 오류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첫째, ADHD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간접화행 이해 점수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DHD아동과 일반아동의 간접화행 이해 과제에 대한 수행 패턴은 유사하였다. 즉, 두 집단 모두 단서 유형에서는 그림과 문장 조건에서 수행점수가 높고 그림 조건에서 가장 낮았으며, 문장 유형에서는 의문문에 비해 평서문에서 수행점수가 낮았고, 단서 유형에 관계없이 글자 그대로 해석한 보기에서 오류가 많았다. 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ADHD아동을 위한 자극 제시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치료대학원 > 특수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HyunJu photo

Park, HyunJu
Graduate School of Professional Therapy (Dept. of Professional Therap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