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간접화행 이해 특성The Comprehension of Indirect Speech Act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s
- Other Titles
- The Comprehension of Indirect Speech Acts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s
- Authors
- 이소연; 박현주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한국특수교육학회
- Keywords
-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indirect speech acts; school-age children; pragmatic skills;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간접화행; 학령기 아동; 화용 능력
- Citation
- 특수교육학연구, v.54, no.3, pp.49 - 67
- Journal Title
- 특수교육학연구
- Volume
- 54
- Number
- 3
- Start Page
- 49
- End Page
- 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288
- ISSN
- 1229-0823
- Abstract
- 의사소통 맥락과 추론을 통해 타인의 의사소통 의도를 파악해야 하는 간접화행 이해 기술은 학령기에 특히 중요시되는 화용 능력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화용 능력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령기 ADHD아동의 간접화행 이해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인 ADHD아동 15명과 일반아동 15명에게 간접화행 이해 과제를 실시하고, 단서 유형(문장, 그림, 그림과 문장)과 문장 유형(평서문, 의문문)에 따른 수행 점수 및 보기 유형에 따른 오류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첫째, ADHD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간접화행 이해 점수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DHD아동과 일반아동의 간접화행 이해 과제에 대한 수행 패턴은 유사하였다. 즉, 두 집단 모두 단서 유형에서는 그림과 문장 조건에서 수행점수가 높고 그림 조건에서 가장 낮았으며, 문장 유형에서는 의문문에 비해 평서문에서 수행점수가 낮았고, 단서 유형에 관계없이 글자 그대로 해석한 보기에서 오류가 많았다. 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ADHD아동을 위한 자극 제시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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