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광고커뮤니케이션이 관객의 관람태도, 관람의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usical Advertising Communication on Audience Attention, Intention and Revisit Inten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Musical Advertising Communication on Audience Attention, Intention and Revisit Intention
- Authors
- 김설화; 김태은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 Keywords
- Musical; Advertising Communication; Attitude; Intention; Revisit intention; 뮤지컬; 광고커뮤니케이션; 관람태도; 관람의도; 재관람의도
- Citation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3, no.8, pp.281 - 290
- Journal Title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8
- Start Page
- 281
- End Page
- 29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338
- ISSN
- 1976-6211
- Abstract
- 본 연구는 뮤지컬 광고커뮤니케이션이 뮤지컬 관객의 관람태도와 관람의도 및 재 관람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뮤지컬 광고커뮤니케이션의 뮤지컬 공연 관람태도에대한 영향을 알아본 결과, 광고커뮤니케이션의 뮤지컬공연 브랜드 친숙도와 광고 노블티는 뮤지컬 공연 관람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메시지 복잡성은 뮤지컬 공연 관람태도에 유의한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뮤지컬 공연 관람태도는 뮤지컬 공연 관람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뮤지컬 공연 관람의도는 뮤지컬 공연 재 관람의도에 정(+)의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뮤지컬콘텐츠의 관객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제고를 위한유용한 시사점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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