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he Role of Self-reflective Essays in ESL Writing Portfolio

Authors
정선주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영어교수법; 영어작문; 포트폴리오 평가; 작문 평가; 자기성찰; ESL instruction; ESL Writing; Portfolio Assessment; Writing Assessment; Self-reflection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3, no.6, pp.315 - 332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6
Start Page
315
End Page
3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379
ISSN
1976-3212
Abstract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활용하는 학문목적의 영어 작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에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관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장르가 다른 네 개의 글을 작성하였고 각 글에 대해 여러 개의 초안을 작성하였다. 학생들은 글의 작성을 마무리 한 후 글쓰기 과정, 수정과정, 그리고 미래의 글쓰기 능력 발전을 위한 목표설정의 내용을 포함하는 성찰에세이를 작성하였다. 학생들의 글 수정 과정에 대해 알기 위해 본 연구는 학생들의 성찰에세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포트폴리오를 완성 한 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포트폴리오 성찰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 그들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결과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동료평가와 교사피드백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고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평가의 수업 적용에 대한 제안을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인문대학 > 영미어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Sun Joo photo

Chung, Sun Joo
AI Humanities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