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le of Self-reflective Essays in ESL Writing Portfolio
- Authors
- 정선주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영어교수법; 영어작문; 포트폴리오 평가; 작문 평가; 자기성찰; ESL instruction; ESL Writing; Portfolio Assessment; Writing Assessment; Self-reflection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3, no.6, pp.315 - 332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13
- Number
- 6
- Start Page
- 315
- End Page
- 3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379
- ISSN
- 1976-3212
- Abstract
-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활용하는 학문목적의 영어 작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에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관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장르가 다른 네 개의 글을 작성하였고 각 글에 대해 여러 개의 초안을 작성하였다. 학생들은 글의 작성을 마무리 한 후 글쓰기 과정, 수정과정, 그리고 미래의 글쓰기 능력 발전을 위한 목표설정의 내용을 포함하는 성찰에세이를 작성하였다. 학생들의 글 수정 과정에 대해 알기 위해 본 연구는 학생들의 성찰에세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포트폴리오를 완성 한 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포트폴리오 성찰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 그들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결과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동료평가와 교사피드백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고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평가의 수업 적용에 대한 제안을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인문대학 > 영미어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37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