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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분석을 통한 학교안전정책 개선방안 연구A study on School Safety Policies by an Needs Analysis

Other Titles
A study on School Safety Policies by an Needs Analysis
Authors
오대영신선희박윤주김경희한종극
Issue Date
Jun-2019
Publisher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Keywords
school safety; school-safety policy; school safety-accident prevention plan; priority; Borich’s needs index; 학교안전; 학교안전정책; 학교안전사고 예방 계획; 우선순위; 보리치 요구도
Citation
교육녹색환경연구, v.18, no.2, pp.22 - 34
Journal Title
교육녹색환경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22
End Page
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401
ISSN
2671-7034
Abstract
본 연구는 2015년 12월 수립된 제1차 학교안전사고 예방 계획을 기초로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교안전사고 예방 34개 세부과제를 평가하고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세부과제들 중 우선순위를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를 분석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국 24개 학교안전 연구학교 교직원 614명을 대상으로 학교안전사고 예방 계획 추진과제별 실현 수준 및 확대 필요성에 대한 인식수준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는 보리치(Borich) 요구도 분석을 통하여 중점 추진과제에 대한 순위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학교 교직원들의 학교안전 개선 체감도는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가장 충실하게 시행된 정책과제는 교직원 대상 응급처치교육, 학교급식 안전관리, 학생 교통안전사고 예방활동 순이었다. 대다수의 설문참여자들은 해당 정책들이 잘 추진되고 있으며 지금보다 더 확대되고 강화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학교안전을 위해 교육청과 지역사회 관련기관의 긴밀한 협력’, ‘수상 안전사고 예방교육 활동’이 더 적극적으로 시행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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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Day Young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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